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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에서 코로나백신 확보에 비상이 걸려있는 상황인데 아직 정확히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모처럼 기분좋은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모더나가 한국자회사 추진을 계획중이며 이경우 한국의 백신확보에 큰힘이 될수 있다는 소식입니다.

우리나라도 속히 백신확보가 되고 집단방역을 갖춰 이스라엘처럼 코로나 이전의 일상생활로 속히 돌아갈수 있다면 정말 좋겠습니다.

 

출처 모더나백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한 미국 제약회사 모더나가 올해안에 한국에 자회사를 설립하는것을 계획중이며 백신의 위탁생산(CMO)을 한국 기업에 맡길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20일 NH투자증권 박병국 연구원은 이날 낸 보고서를 통해 “모더나가 2021년 한국, 일본, 호주 등 3개국에 추가로 자회사를 설립하고 JAPAC(아시아ㆍ태평양 국가)에 코로나19 백신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라며 “한국에 자회사가 설립된다면 한국 기업을 CMO기관으로 활용할 가능성이 커진다”다고 분석했습니다.

 

모더나는 현재 북미와 유럽 등에 8개 자회사를 설립하고 코로나 백신 기지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박 연구원은 “모더나가 지난 14일 두번째 백신데이에서 한국 자회사 설립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언급했다”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출처 이데일리

 

사실 모더나는 이미 올 초 국내에 백신 생산 공장을 설립하고 싶다고 밝혔습니다. 이미 스테판 방셀 모더나 최고경영자(CEO)는 1월 20일 박영선 당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화상회의에서 한국에 호흡기전염 질환 백신 생산공장 공동 설립과 백신 연구·개발(R&D) 공동 투자 진행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그는 “모더나는 현지 자회사를 유통이나 허가에도 활용하지만 미국, 프랑스, 스페인 등 자회사가 있는 국가의 기업에만 CMO 파트너십을 체결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모더나는 미국과 미국 외 지역으로 나눠 코로나19 백신을 생산ㆍ유통하고 있습니다. 원료의약품(DS)은 미국과 스위스, 완제의약품(DP)은 미국, 스페인, 프랑스에 CMO를 각각 두고 있습니다.
 
박 연구원은 “한국, 일본, 호주의 자회사 설립을 통해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 퍼시픽 지역에서의 CMO 파트너십 확장 기대가 가능하다”며 “(모더나와 같은)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은 완제의약품의 CMO 장벽이 낮은 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백영하 범정부 백신도입TF 백신도입총괄팀장은 지난 15일 온라인 백브리핑을 통해 “국내 A 제약사가 해외에서 승인된 백신을 생산하는 것과 관련해 구체적 계약 체결이 현재 진행되는 거로 안다”라며 “8월부턴 승인된 백신이 국내에서 대량으로 생산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물론 백신의 종류와 국내 생산 제약사 등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후 정부는 이 계약과 관련해 추가로 더이상 알려주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정부 관계자는 “휴온스가 발표한 스푸트니크V 위탁생산계약은 전날 정부 발표와는 관련이 없다”라고 이미 확실한 선을 그었습니다.
 
이에 전문가들은 정부가 언급한 ‘8월 국내 대량생산 백신’을 두고 신혈전 논란이 있는 아스트라제네카ㆍ얀센 백신, 이미 국내 제약사가 CMO계약을 맺은 노바백스, 다국적 대기업이라 CMO가 필요없는 화이자 등을 제외한다면 결국 모더나가 유력할 것으로 점치고 있습니다. 위탁생산 기업명 역시 공개되지 않았지만, 시장에선 GC녹십자, 한미약품, 에스티팜 등이 후보로 언급되면서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출처 KBS뉴스

 
모더나가 공개한 올해 백신 계약 현황을 보면 미국(5억 도즈), EU(3.1억 도즈+내년 1.5억도즈), 일본(5000만도즈), 캐나다(4400만 도즈), 한국(4000만 도즈), 필리핀(2000만 도즈), 영국(1700만 도즈), 스위스(1350만도즈), 콜럼비아(1000만 도즈), 이스라엘(600만 도즈), 대만(500만 도즈) 등 13개국에 백신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보고서는 “2021년 분에 대해 184억 달러(20조5000억원) 수준으로 이미 계약이 맺어져 있으며, 이는 7억~10억 도즈(회분) 수준이다. 1분기에 1~1.25억 도즈, 2분기에 2~2.5억 도즈가 공급될 예정이다”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어 “모더나가 자회사를 통해 글로벌 빅파마로 성장하려는 전략이 보인다”라며 “모더나가 자회사를 통해 글로벌 영역을 확장하려는 이유는 코로나19의 엔데믹(종식되지 않고 독감처럼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감염증)이 될 가능성이 있고, 독감 등 다른 바이러스 백신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예방률을 mRNA 백신 개발을 통해 개선해 글로벌 백신 빅파마(대형 제약기업)으로 성장하려는 전략”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모더나의 계획에 코로나19 백신 판매를 통한 현금 창출이 큰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고 결론을 맺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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