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타아레놀 효능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머리가 지끈지끈 아파오기 시작하면 항상 습관적으로 찾는 약이 있습니다. 바로 타이레놀 입니다.

 

아마도 지금까지 타이레놀을 한번도 복용하지 않은 분들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사실 이렇기 때문에 이제 타이레놀은 약품명이라기 보다는 이제는 거의 두통, 몸살 하면 떠오르는 고유명사가 되어버린듯 합니다.

 

거의 만병통치약처럼 여러가지 증상에 타이레놀을 자주 복용하는 분들이 많은데 그러다 보니 사실 타이레놀의 정확한 효능이 무엇인지 혼란스러운 부분이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타이레놀의 효능은 무엇이며 정확한 복용방법은 어떤것일까요?

 

 

사실 타이레놀 이전에 가장 많이 쓰이던 진통제는 아스피린이었습니다. 이 아스피린은 용량에 따라 여러가지 효능을 보이기 때문에 활용하던 약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아스피린 복용에 문제가 있었는데 위장이 약한 분들은 아스피린을 계속 복용하게되면 위염이 쉽게 악화되어 함부로 처방하는것이 여러모로 꺼려지는 부분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던것이 아세트아미노센이 합성된 이후로는 이를 처방하게 되었는데 그 대표적인 약물이 바로 타이레놀입니다.

 

● 타이레놀 효능

타이레놀은 두통, 치통, 몸살, 고열, 통증, 류마티스 관절염, 근육통, 생리통, 염좌통 (삔통증) 등을 완화시켜 줍니다.

 

타이레놀 복용방법

 

 

타이레놀은 성인 기준 1회 복용량이 500mg 짜리 알약 2정입니다.

어린이라면 1정씩 복용하거나 어린이용 타이레놀을 복용량에 맞추어 먹여야 합니다.

만일 타이레놀을 복용하였는데도 진통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곧바고 약을 다시 먹는 것이 아니라

4시간 이후에 2정을 복용해야 합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하루 최대 4번까지 4시간 간격 (이경우 총 16시간)으로 복용할수있으니나 간 해독 기능이 떨어질 수 있는 사람들이나 노인 분들은 간의 무리가 갈수 있으므로 하루 최대 2번 정도의 복용이 권장됩니다.

 

그리고 음주를 할 예정이거나, 이미 음주를 했다면 타이레놀 섭취를 해서는 않됩니다. 왜냐하면 타이레놀 성분과 알코올이 간에서 만나게되면 간세포를 파괴하고 건강을 위협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숙취 때문에 진통제가 필요한경우에는 약국에 가서 상담을 받고 처방받은 약을 섭취해야 합니다.

 

타이레놀 유통기한

사용기한이 지난 알약은 원래 것보다 효능이 점점 떨어지게 됩니다.

약이 가지고 있는 화학적 반감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대로 보관하지 않은 약이나 오래된 알약은 효능이 떨어지게되므로 복용하지 말고 모아서 약국이나 보건소에 가져가 폐기하면 됩니다.

평소에 보관시 약은 냉장보관이나 냉동보관을 하지 마시고, 햇빛이 들지 않고 건조한 곳에 실온 보관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어떤 약들은 온도 변화가 있거나 습기가 차면 성분이 변할 수도 있으니 꼭 이 점 확인해서 보관해야 합니다.

 

 

 타이레놀 부작용

타이레놀 500은 호흡곤란, 온몸이 붉어짐, 혈관 부기, 두드러기, 천식발작, 빈혈, 혈소판 기능저하, 청색증, 얼굴 부기, 호흡곤란, 식은땀, 저혈압, 구토, 구역, 식욕부진, 위장 출혈, 발진, 알레르기 반응, 만성 간염, 심근의 괴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황장애 증상 총정리  (0) 2021.06.04
얀센 백신 예약 정리  (0) 2021.05.31
샌드플라이 알아보기  (0) 2021.05.31
개인용 클라우드 철수 통신3사  (0) 2021.05.25
국민연금 수령나이  (0) 2021.05.24
한강공원 금주구역 설정 검토  (0) 2021.05.12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